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외롭다면? 수면 부족이 원인일 수도 (연구)

외롭다면? 수면 부족이 원인일 수도 (연구)



미국 UC 버클리 대학교 연구진은 청년기 성인 18명을 대상으로 푹 잤을 때와 잠을 설쳤을 때를 비교했다고 해요. 사람들이 걸어오는 비디오 영상을 보여주고 너무 가까이 다가왔다는 느낌이 들 때 테이프를 멈춰달라고 요청했다고 하네요.


잠이 부족한 상태의 참가자들이 더 빨리 테이프를 멈췄다고 해요. 푹 잔 상

태와 비교하면 거리상으로 60%가량 멀찍이 있을 때 이미 '너무 가깝다'고 느꼈던 것이라는데요.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촬영한 뇌 스캔 영상에 따르면, 잠이 부족한 참가자들은 위협을 느끼는 부위가 더 활발하게 반응했다고 해요.


연구진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다른 실험도 진행햇고 사진을 보여주고 얼마나 사교적인 사람일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네요. 사진 속에는 잠이 부족한 사람들이 섞여 있었는데 대체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요.


심리학과 매튜 워커 교수는 "잠이 부족할수록 사회적 관계의 필요성을 덜 느끼고, 그런 상태의 사람에게 타인들은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면서 "수면이 부족하면 따돌림을 당하고, 그래서 더 외로워지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하네요.


인류는 외로움이라는 역병 속에 살고 있고 영국에서 900만 명의 성인이 외로움을 호소한다고 하는데요. 만성적 외로움과 사회적 소외는 건강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지난해 연구에 따르면 외로움은 매일 담배 15개비를 피우는 수준의 해를 끼치며 비만보다 위험하다고 해요. 또 사회적 관계가 좋은 사람들은 조기 사망 위험이 50%나 낮다고 하네요.


수면 부족이 외로움을 일으키는지, 반대로 외로움이 수면 부족을 초래하는지는 불명확하다고 하며 매튜 교수는 "양쪽 방향 모두 작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해요.


외롭다고 느끼면 불안한 마음에 잠을 제대로 못 잘 수 있고, 그렇게 잠이 부족해지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라는데요.


연구진은 외로운 사람들의 수면은 양이 아니라, 질이 문제라고 지적했고 침대에 누워있는 시간에 큰 차이는 없으나 푹 자지 못하기 때문에 신체적 정신적 복원력이 떨어진다고 설명했다네요.


영국은 올해 초 트레이시 크라우치 체육 및 시민사회 장관을 외로움 문제를 담당할 장관(Minister for Loneliness)으로 겸직 임명할 정도로 고독의 문제에 주목하고 있으며


캠페인 '외로움을 끝내자'(End Loneliness)의 대변인 앨리스 스트라이드는 "고독은 한두 가지 요인으로 설명될 수 없는 복잡한 문제"라며 "예컨대 질병이나 경제 문제는 외로움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말했다고 하는데요.


그는 "병을 걱정하고, 돈 문제로 머리가 복잡하다면 잠을 제대로 못 잘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수면 문제가 외로움의 악순환에서 한 부분을 차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평가했고


이번 연구(Sleep loss causes social withdrawal and loneliness)는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렸고, 일간지 가디언이 보도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