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뻐지기★

[다이어트]나트륨섭취 줄이는 방법

[다이어트]나트륨섭취 줄이는 방법





요즘 나트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있는데요.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10년기준 평균 4878mg로 세계보건기구 1일 섭취권고량 2000mg의 2.4배에 달하는 수치라고하네요~.





이처럼 나트륨 섭취량이 많은 이유로는 국, 찌개 등 국물류를 선호하는 식습관이 주된 원인인것 같아요

나트륨을 과다섭취하게 되면 고혈압과 당뇨병, 심장질환, 뇌혈관 질환 등 4대 만성질환 발병가능성이 높아진다고하는데요.






따라서 정부는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 '나트륨 줄이기 운동'을 통해 적극적인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네요.

특히 짜게 먹을수록 비만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발표었다고하는데요~


다이어트를 하면서 나트륨을 줄이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고합니다.


운동과 함께 식사조절을 위해 다이어트 가공식품을 많이들 찾으시는데요.

이러한 다이어트 가공식품에는 의외로 나트륨이 많이 첨가되어 있다고하네요


칼로리가 낮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하기보다는 나트륨 함량도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는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으로 손꼽히는게 닭가슴살인데 시중에 유통되는 닭가슴살은 편하게 먹을 수는 있지만 나트륨 함량이 낮지 않다고하네요.

또한 닭가슴살 특유의 퍽퍽함 때문에 드레싱을 추가해서 먹으면 나트륨 함량이 더욱 높아지고 칼로리도 높아지게 된다고해요~.

샐러드먹을때도 드레싱 꼭먹게되는데 칼로기가 만만치 않다고하더라고요



그리고 빵좋아하는분들 많이 있으시죠!

그런데 빵에도 나트륨이 많이 있다는사실 아세요?





많은 분들이 자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빵은 짠맛이 안 나는데 무슨 나트륨이 많이 있다고하시는데 빵을 만들 때는 많은 양의 소금이 들어간다고합니다

김치 1인분보다도 많은 양의 소금이 들어간다고하네요~ 많은 양이죠?

 

빵이 짜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빵에 첨가되는 버터나 설탕 등이 짠맛을 숨겨주기때문에 우리입이 속고있는것 입니다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알아볼까요?





김치, 간장, 젓갈, 된장, 고추장 등의 염장식품

햄, 소시지, 치즈, 달걀

조미료, 베이킹파우더, 베이컨, 케첩, 칠리소스, 겨자

냉면, 빵 등이 잇네요~

 

위에말씀드렸듯이 나트륨을 많이 섭취했을경우에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은 나트륨 과잉 섭취 관련 4대 만성질환의 발병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트륨이 혈관 안으로 수분과 노폐물을 흡수하면서 혈압이 높아지고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것입니다


그리고 위염.위암도 있는데요 염분이 위의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고 위암의 원인이 된다고하네요

그리고 골다골증 위험도 있다네요 나트륨이 몸 밖으로 배출될 때 칼슘이 함께 배출되 그렇다고하네요

 


그럼 나트륨을 줄이는방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국그릇은 작은 그릇으로 바꾸기

▶저나트륨 소금 먹기

▶저염된장과 저염간장 사용하기

▶음식간은 소금으로만 하지 말고 간장, 된장을 섞어 나트륨 량을 줄여보세요

(다시마, 북어, 멸치 등 천연 양념 사용하기)

▶마늘, 후추, 생강, 겨자, 카레가루 등 특유의 맛을 내는 향신료를 사용해보기

▶ 김치 싱겁게 먹기

▶외식 줄이기

   (외식 음식은 자극적인 맛을 선호하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나트륨 사용량이 많습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칼륨이 많은 음식 먹기인데요. 칼륨은 몸 밖으로 배출될 때 나트륨과 같이 배출된다고하네요

음식으로는 부추, 토마토, 바나나, 구운감자, 오렌지 등이 있다고하네요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건강한 다이어트,건강한 몸만드세요~~~